구독신청
우리 회사, 살아남을 수 있나요?
김종호 라온북
16,000
책 소개

법인 사업의 시작부터 승계와 청산까지
법인의 구조 속에 숨겨진 이익 찾기

우리나라에는 참 많은 사장님이 있다. 작은 동네 가게부터 누구나 알 만한 대기업까지 하나의 사업장을 이끄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중에서도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 오너들이 우리나라의 산업을 이끌어간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들은 앞만 보며 달리는 경주마 같다. 기업을 위해 오늘도 발 벗고 뛰며 행여나 매출이 떨어지지 않을까, 대출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신경을 곤두세운 채 살아간다.
그러나 열심히 앞을 보며 달려가도 결국 리스크를 관리하지 못하면 열심히 벌어들인 매출이 한순간에 사라지는 것을 눈앞에서 겪게 된다. 잠깐 신경 쓰지 못하고 놓치는 순간 리스크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그나마 큰 대기업들은 미리 리스크 전략을 세워 최대한으로 적은 타격을 맞고자 하지만 중소기업은 한순간에 폭탄을 맞게 되는 것이다.
《우리 회사, 살아남을 수 있나요?》는 900여 명의 중소기업 오너들을 상담한 전문 컨설턴트이자 기업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리스크 닥터’인 저자가 사장님들이 꼭 알아야 할 법인기업 리스크 해결 방법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리스크를 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때에 맞게 미리 리스크를 대비한다면 더 큰 비용과 세금을 내지 않고 적은 비용으로 잘 대처할 수 있다.
1장에서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사업을 할 때는 생존, 이익, 관리, 리스크가 왜 중요한지 다룬다. 그리고 리스크 관리를 잘하면 비용 절감과 절세를 통해 손실을 오히려 이익으로 바꿀 수 있음을 설명한다.
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리스크에 대해서 다룬다. 사업을 시작할 때 개인 사업과 법인 사업 중 무엇으로 할지 고민하게 되는데 이에 대해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차이에 대해 먼저 설명한다. 그다음 법인 사업을 시작하는 두 가지 방법인 법인설립과 법인전환에 따른 리스크에 대해 설명한다.
3장은 법인 사업의 주체인 법인의 제도 때문에 발생하는 리스크를 다룬다. 법인의 설립, 운영, 해산의 모든 과정은 법적인 요건과 프로세스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해 담았다. 법인의 등기와 정관, 규정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는 임원의 보상과 관련된 리스크를 다룬다. 임원은 주주의 위임을 받아 회사를 이끌어가고, 그 대가로 급여와 상여, 퇴직금 등의 보상을 받는다. 이와 관련된 리스크를 다루고 가지급금과 가수금 같은 역보상의 리스크도 함께 설명했다.
5장에서는 법인의 주인인 주주의 지분과 관련된 리스크를 다룬다. 먼저 과점주주, 차명주주, 단독주주 등 지분 구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다루고 배당을 활용해 어떻게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 설명한다. 주주의 지분을 늘리고 줄이면서(증자, 감자) 주의해야 할 부분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증여와 양도 등 지분을 이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안내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주식 가치를 평가하고 조절하는 방법 또한 담았다.
6장은 법인의 출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세금 중심으로 다룬다. 법인의 출구 전략은 상장, 매각, 승계, 청산 네 가지 정도가 있는데 이 책은 이 중에서 승계와 청산에 대해서 설명한다.
리스크는 실무자뿐만 아니라 기업의 오너도 꼭 알고 관리해야 한다. 리스크 관리에 따라 기업의 5년 후, 10년 후 미래가 달라진다. 해가 거듭될수록 생각지 못한 곳에서 터져 나오는 리스크에 당황하지 말고, 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안전하게 기업을 운영하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저자 소개

김종호
리스크 닥터, 중소기업 건강 주치의를 자처하고 있다. 10년 넘게 현장과 책장 사이를 오가며 800명 넘는 중소기업의 오너와 상담했고 1,000시간 이상 강의를 했다. 투자, 재무, 금융과 IT 관련 자격증을 10개 넘게 보유하고 있다.
많은 오너들을 만나면서 리스크 관리에 취약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현실을 보았고 ‘기업 건강검진’, ‘리스크 관리 아웃소싱’, ‘가업승계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돕고 있다.
중소기업의 오너가 리스크 관리에 눈을 뜨면 손실을 이익으로 바꿀 수 있고 탄탄하고 오래가는 기업, 물려줄 만한 회사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이 저자의 믿음이고 이 책을 통해 알려주고 싶은 S.M.A.R.T.(Save Money And Reduce Tax) 경영의 핵심이다.

목차

프롤로그
일러두기

1장 사업과 리스크
생존, 사업의 진짜 목표
이익, 생존의 진짜 열쇠
관리, 이익의 진짜 원천
리스크, 관리의 진짜 핵심
캐시, 리스크의 진짜 얼굴

2장 입구와 리스크
입구 리스크, 핵심은 사람이다
개인사업 - 내 돈으로 내가 결정하려면 개인으로
법인설립 - 여럿이 함께 하려면 법인으로
법인전환 - 법인으로 바꾸어야 하는 세 가지 이유

3장 법인과 리스크
[SELF-CHECK] 법인 리스크
법인 리스크, 핵심은 제도다
법인의 등기 - 주소변경 안 하면 과태료가 500만 원?
법인의 정관 - 디딤돌 정관 vs 걸림돌 정관
법인의 규정 - 퇴직금 10억 원 받고 세금으로 10억 원 낸 이유

4장 임원과 리스크
[SELF-CHECK] 임원 리스크
임원 리스크, 핵심은 보상이다
임원의 급여 - 대표의 급여, 인상하고 분산하라
임원의 퇴직금 ① - 해피 엔딩을 위한 최후의 보루
임원의 퇴직금 ② - 퇴직금의 일곱 가지 조건
임원의 가지급금 - 치료할까? 수술할까?
임원의 가수금 - 마이너스를 마이너스 하라

5장 주주와 리스크
[SELF-CHECK] 주주 리스크
주주 리스크, 핵심은 지분이다
지분의 구성 - 좋은 주주, 나쁜 주주, 이상한 주주
지분의 배당 - 슬기로운 배당 생활
지분의 증감 - 가화절세성(家和折稅成)
지분의 평가 ① - 내 주식이 3년 만에 20배 넘게 올랐다고?
지분의 평가 ② - 손실을 이익으로 바꾸는 필살기
지분의 이동 - 주식, 줄 것인가? 팔 것인가?

6장 출구와 리스크
출구 리스크, 핵심은 세금이다
가업승계 - 상속세, 모든 세금의 종착역
법인청산 -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에필로그

맨 위로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