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나는 좀 더 계산적일 필요가 있다
장준환 한스컨텐츠
12,000
책 소개

1 to 10 간단하지만, 강력한 도구
“1에서 10까지의 숫자로 말해주세요!” 이런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는 익숙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널리 퍼져 매우 흔한 대화법이자 발상법이다. 숫자로 드러나지 않는 상황, 감정, 의견, 생각 등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이다. 1부터 10까지 10개의 숫자를 활용하는 이 간단한 방법이 가져다주는 결과는 매우 크고 광범위하다. 판단과 결정의 순간, 잠깐 멈추고 10개의 숫자로 생각해보자. 그것이 수지맞는 삶으로 당신을 이끌어줄 것이다.
계산적인 삶에 대해 많은 오해가 있다. 그것이 자기다움을 해치고 직관이나 감정을 무디게 만들 것이라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계산적 삶은 우리의 따뜻한 마음, 불타는 열정, 번뜩이는 직관력, 기발한 창의력, 서로 배려하고 도와주는 공동체의 미덕을 조금도 해치지 않는다. 오히려 그 반대다. 우리의 따뜻한 마음은 약간의 계산과 합쳐져 더 품위 있게 바뀐다. 우리의 불타는 열정은 약간의 계산과 합쳐져 현실성이 커진다. 우리의 번뜩이는 직관력은 약간의 계산과 합쳐져 더 정밀해진다. 우리의 기발한 창의력은 약간의 계산과 합쳐져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천으로 바뀐다. 서로 배려하고 도와주는 미덕은 약간의 계산과 합쳐져 공동체 구성원의 행복의 크기를 한층 더 키워준다.
이제 시작하자. 1 to 10이라는 간단한 도구가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해, 살면서 부닥치는 다양한 상황과 문제, 관계 등에 대해 측정하고 계량하고 분석하는 태도가 쌓인다면 내면의 힘이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글) : 장준환

뉴욕에서 비즈니스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겸임교수로 ‘미래설계’를 강의하고 있다. 변호사로서 기업 M&A, 외국인 투자, 부동산 개발·운영, 아트, 엔터테인먼트 등이 주력 분야이다. 특별히 지식재산권 기반 국내 기업 해외 진출, 글로벌 기업 M&A, 해외 투자와 자산 운용, 레지던셜·커머셜 부동산 개발·운용, 외국인 투자 및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운영과 관련하여 국내외 자산가들에게 필요한 법률 자문을 성공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뉴욕 맨해튼의 Chang Law Group P.C. 대표 변호사로 일하고 있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의 고문 변호사이고, 미주 중앙일보 지식재산권 법률 칼럼니스트이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올림픽플라자 내 문화ICT관 센터장을 맡았고, 미국 동부의 한인 라디오 방송 K-Radio AM1660에서 시사 교양 및 경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미국과 한국의 여러 대학과 컨퍼런스에서 법률과 국제 정세 등을 강의하고 있다.
1999년 한국에서 고등학교 졸업 후 미국에 이민했다. 보스턴대학교(Boston University)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범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베리대학교(Barry University)와 아메리칸대학교(American University) 로스쿨에서 법학박사(Juris Doctor)와 법학전문석사(L.L.M. in Law & Government, Specialized in U.S. Trade Law & Policy) 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 『인텔렉추얼 비즈니스-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업과 투자의 절대 기준, 지식재산권』, 『트럼프 신드롬-가치와 올바름이 조롱받는 시대』, 『변호사들-그들의 치열한 법정에서 한국 민주주의가 시작되었다』, 『뉴욕 변호사, 기획을 만나다-뉴욕 로펌의 1년을 1시간에 경험한다』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당신의 행복을 불러올 열 개의 숫자

1장_계산적 삶으로의 초대
당신이 행복해야 세상도 행복해진다
변화 강박증 극복하기
계산적인 버락 오바마
숫자와 계산의 강력한 힘
계량적 사고 도전 실패기
단순하면서도 풍부한 1 to 10

2장_계량하고 측정하고 분석하라
나를 계산하라, 자아 정체성 찾기
감정을 계산하고 통제하기
상황을 계산하기
좋은 사람을 넘어 위대한 사람으로
계산, 인간 존재의 본성

3장_열 개의 숫자가 만드는 마법
낯설게 보기
우선순위를 잊었을 때
의견이 힘을 얻을 때
사랑도 계산할 수 있을까?
직업과 직장을 선택하는 계산법
변화를 파악하고 목표를 관리하기
냉정한 열정과 계산된 분노

4장_행복을 열어주는 열 개의 숫자
통 큰 사람의 이기적 계산법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만
잠시 멈추고 열까지 세보세요
직관적 통찰을 더 가치 있게
이 물건을 사야 할까?
부자의 계산식

5장_숫자가 사악하다는 편견
어른들은 숫자를 좋아해, 정말?
계산적인 사람이라는 비난
‘계숙자’는 최악의 상사일까?
부도덕한 기업은 계산적일까?
숫자가 불친절하게 느껴질 때

6장_‘1 to 10’ 사고법 확장하기
의사결정 나무와 1 to 10
2X2 매트릭스
활용을 위한 워크시트

주석

맨 위로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