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혼자 읽기를 넘어 같이 읽기의 힘
신화라 보아스
17,000
책 소개

- 책을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읽은 것을 내 것으로 만들고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독서모임은 바로 그 과정입니다. 이 책은 독서모임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생각을 나누고 함께 걸어가는 성장의 동반자 책친구가 있으신가요?
앞으로 인간의 수명이 100세가 보편화될 거라고 합니다.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마음이 맞는 친구들을 갖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우리는 오랜 기간의 코로나를 겪으며 ‘같이’의 가치와 소중함을 더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취향이 맞는 책친구가 있다는 것은 삶에서 큰 활력이자 에너지가 될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같은 주제에 대해 같은 생각을 한다면 내 생각이 맞았구나 하고 확인할 수 있고, 또 서로 의견이 다르다면 다른 사람은 저렇게 생각하는구나 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세상에 대한 지식을 얻고, 또 마음이 맞는 친구와 함께하며 활력을 얻는다는 점에서 ‘책친구’는 삶에서 소중한 가치입니다.
갈수록 독서모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독서모임이 활성화되면서 더욱더 많은 독서모임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나 팟캐스트 등 매체가 다양해지고, 주류가 되면서 독서의 형태도 다양해져 읽는 모임, 쓰는 모임, 읽고 쓰는 모임, 소리 내어 낭독하는 모임, 같이 읽는 모임 등 독서모임의 형태도 다양해졌습니다. 그리고 개인화 시대가 열리며 자기만의 색깔을 가진 책방도 많아졌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책방을 찾아서 좋아하는 책을 고르며 행복감을 느낍니다. 일식집에서 주방장에게 내가 먹을 음식의 메뉴를 일임하는 ‘오마카세’처럼 책방 주인이 알아서 선택해주는 책을 읽는 것은 큰 재미를 선사합니다. 또한 그러한 소소함이 일상에 치이고 지친 우리 마음을 위로해줍니다.
독서모임도 위로의 시간입니다. 내 느낌과 감동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바로 독서모임입니다. 또 온라인을 통해 책을 매개로 곳곳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또한 독서를 하고 모임을 여는 것은 나를 찾는 일이기도 합니다. 책을 읽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곳을 필사하고 느낌을 나누는 일로 내 생각과 삶의 방향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독서모임을 통해 책을 만나고 책친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독서모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책을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읽은 것을 내 것으로 만들고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독서모임은 바로 그 과정입니다
갈수록 문해력이 부각되면서 독서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학교에 다닐 때만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직업을 갖기 위해 평생학습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개성과 자질을 살려 ‘나다운’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책은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읽은 것을 내 것으로 만들고 삶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독서모임은 바로 그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독서모임에서 함께 읽으면 혼자 읽을 때는 알지 못했던, 또는 생각지 못했던 부분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함께 의견을 나누는 것은 책 읽기에 대한 심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읽고 나서 의미 있는 것들은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삶에 적용해보고 실천으로 옮기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독서모임의 책친구는 성장의 동반자라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도서 인플루언서이자 4개의 독서모임을 운영 중인 저자는 사람을 모으고 모임을 만드는 방법부터 운영 노하우, 모임을 오래도록 지속하는 방법 등, 독서모임에 관한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제1장 ‘독서모임이 가져다주는 삶의 가치’에서는 독서모임을 통해 얻게 되는 여러 가지 장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제2장 ‘독서모임, 어떻게 만들고 꾸려나가면 될까?’에서는 독서모임을 만들고 오래도록 꾸려나가기 위해 필요한 중요사항에 대해서 저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세하게 이야기합니다. 제3장 ‘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에서는 책으로 할 수 있는 여러 이벤트와 책에서 의미 있는 내용들을 책친구와 함께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제4장 ‘독서모임 리더 되기’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독서모임을 만나지 못하거나 독서모임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독서모임을 만들고 이끌어가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서모임의 회원이 될 때 좋은 독서모임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제5장 ‘독서모임 만들기 실전편’에서는 독서모임을 만들기 위한 사항들을 매뉴얼 형식으로 안내합니다.
또한 부록의 ‘분야별 추천도서 리스트’에는 분야별로 추천도서와 추천 이유가 정리되어 있어 도서 리스트를 원하는 독자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책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생각해보고 독서모임의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저자 소개

저자(글) 신화라

인물정보
물리치료사/물리치료학자 독서컨설턴트/독서지도사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담당하는 물리치료사이자 나의 성장과 더불어 타인의 성장을 돕는다는 가치를 모토로 하는 1인 기업 ‘더성장 컴퍼니’의 대표. 네이버 도서 인플루언서.
아이들 교육을 위해 본격적으로 독서를 시작했고, 혼자 읽는 독서를 넘어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책을 읽고 나누고자 독서모임을 만들게 되었다. 엄마를 대상으로 한 독서모임 ‘독서나무’와 ‘맘,쉼’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제독서모임인 ‘경제북클럽’과 고전독서모임인 ‘고,독’을 운영 중이다.
독서모임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독서법, 글쓰기 등의 강연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독서모임 회원들과 어제보다 나은 오늘과 내일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독서모임이 가져다주는 삶의 가치
1. 혼자 읽기 어려운 책은 함께 읽으면 좀 더 쉬워진다
2. 다양한 책을 읽는 계기가 된다
3. 수많은 생각들을 직접 만나게 된다
4. 소모적인 수다가 아니라 유익한 수다를 떨 수 있다
5. 함께하며 치유를 얻는다

제2장 독서모임, 어떻게 만들고 꾸려나가면 될까?
1. 관심사를 중심으로 명확한 콘셉트가 필요하다
2. 관심 있는 한 명만 있어도 시작할 수 있다
3. 어떤 도서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까?
4. 모임의 시작,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5. 독서모임 진행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6. 독서모임 진행을 위한 좋은 형식이 있을까?
7. 모임의 마무리에 넣어야 할 내용들
8. 모임의 색깔을 담는 중요한 이름 짓기

제3장 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
1. 만족도가 높은 저자 초청 강연 이벤트
2. 책과 영화의 상호작용
3. 독서인의 로망, 벽돌책 정복하기
4. 쓰기는 읽기에 대한 깊이를 더한다
5. 책을 통해 만나고 건전한 삶을 함께 누리기
6. 함께 사회문제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실천하기
7. 독서모임 후기가 모이면 활동의 역사가 된다
8. 관심 분야 활동과 자기계발 함께하기
9. 아이와 함께하는 책읽기의 교육적 효과
10. 작은 습관과 미라클모닝 함께하기

제4장 독서모임 리더 되기
1. 모임이 샛길로 빠지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주기
2. 리더가 우선적으로 챙겨야 하는 것
3. 모임의 지속성을 위해 적당한 거리 지키기
4. 독단과 리더십 구분하기
5. 감사하는 마음은 모임의 결속을 가져다준다
6. 다른 독서모임을 통해 데이터 축적하기
7. 독서모임의 위험 징후 8가지
8. 운영을 회원들과 분담하기
9. 모임만의 규율 만들기

제5장 독서모임 만들기 실전편
1. 모집 공지를 띄우기 전 책에 대한 공신력 쌓아놓기
2. 독서모임은 두 명이어도 가능하다
3. 리더십은 지식이 아니라 경험이다
4. 사람은 겪어봐야 속까지 알 수 있다
5. 회원으로 참여할 것인지, 모임을 만들어 리더가 될 것인지 필요에 따라 선택하기
6. 독서모임 리더가 되면 더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된다
7. 무늬만 독서모임 말고 진짜 독서모임 찾기 팁
8. 리더의 생각법, 무엇을 나눠줄 것인가?
9. 독서모임이라는 인연으로 맺어지는 성장의 동반자

부록
-독서모임 Q&A
-분야별 추천 도서 리스트

맨 위로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