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브레인투어
김상균 이야기나무
18,000
책 소개

도래하는 메타버스 시대, 인간의 존재 의미를 찾는 또 다른 기회

〈브레인투어〉는 메타버스 속 인간의 삶을 풀어낸 소설이다. 소설 속 배경의 일부는 현실에서 이미 상용화되어 익숙한 것들도 있다. 예를 들면 VR을 통해 가상세계를 체험한다든가, 제페토와 같이 게임 속 자아를 만들어 플레이한다든가 하는 것이다. 우리가 자각하지 못할 정도로 이미 많은 곳에서 메타버스는 우리 삶 속에 함께 하고 있다.

〈브레인투어〉에서 나오는 메타버스는 사람의 본심을 꿰뚫고 복수를 감행하는 도구가 되기도 하지만 그리운 이들에게는 추억을, 꿈을 좇는 이들에게는 기회를 주는 유익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 김상균 교수는 메타버스를 그저 가상의 현실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의 마음을 연결하는 새로운 세상이 되기를 원한다. 그렇기에 이야기는 메타버스에 대한 옳고 그름의 가치 판단이 아닌 그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선택을 바라본다.

당신이 소설 속 주인공이라면, 메타버스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17편의 이야기를 읽고 나면 독자들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게 된다. ‘과연 나라면 어땠을까?’ 등장인물들이 겪어내는 사건들은 메타버스 시대에 살아갈 우리의 모습을 고찰하게 만든다. 어쩌면 이미 읽는 순간부터 독자는 소설 속 또 다른 주인공이 되어 메타버스를 유영하고 있을지 모른다.

저자 소개

김상균
인지과학자
김상균 교수는 로보틱스, 산업공학, 인지과학, 교육공학 등 다양한 학문을 공부했으며, 이를 토대로 게임과 놀이의 구성요소를 적용해 사람의 흥미와 몰입을 유발하는 게이미피케이션과 현실을 디지털 기반의 가상 세계와 공존하게 만드는 메타버스를 연구하고 있다. 다양한 기업·기관의 프로젝트 자문을 맡고 있으며, 방송과 강연 등 다양한 방면에서 메타버스 전문가로 두각을 나타내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소속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게임문화재단 사외이사
롯데정보통신 사외이사 CJ나눔재단 사외이사

주요 저서
메타버스II(플랜비디자인, 2022)
게임 인류(몽스북, 2021)
메타버스(플랜비디자인, 2020)
기억 거래소(알렙, 2018)

목차

아무도 없었다 _ 6p
올드보이의 악몽 _ 14p
브레인투어 _ 22p
승진시험 _ 32p
나는 나를 해고했다 _ 43p
당신은 사랑받았습니다 _ 53p
언아더 월드 _ 62p
메이 _ 77p
유령도시 _ 84p
연애인 _ 91p
핑크빛 평등 _ 100p
원더풀 데이 _ 107p
준 _ 118p
펜트하우스 _ 130p
나 혼자 안 산다 _ 140p
타인의 시선 _ 149p
증강현실 콩깍지 _ 155p
작가의 말 _ 160p

맨 위로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