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공정함 쫌 아는 10대(사회 쫌 아는 십대 15)
하승우 풀빛
13,000
책 소개

전염병 팬데믹, 입학 비리, 플랫폼 노동 등
오늘날 우리 사회의 이야기로 공감하며
다양한 관점을 담은 대화 형식으로 사고를 넓히다!

공정함에 대한 욕구는 전 세계 공통이지만, 우리나라의 공정함에 대한 갈증은 강한 편이다. 2022년 3월에 유엔 산하 자문 기구인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가 발표한 ‘2022 세계 행복 보고서’에서 밝힌 한국의 행복 지수는 146개국 중 59위에 불과하다. 무엇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행복을 방해하고 있는 걸까?
경제는 성장했지만 부가 사회 구성원들에게 적절히 분배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존중받거나 지지받지 못하고 스스로 선택한 삶을 살지 못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시험과 무자비한 경쟁으로 자원을 나누는 우리나라의 현 주소를 살피고,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공정함의 가치를 찾을 필요가 있다.
《공정함 쫌 아는 10대》에서 저자는 최근까지 우리 사회를 휩쓴 팬데믹으로 인한 지원금이나 백신 등에 관한 화두를 던지며 공감을 더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함이 영향을 미치는 사례들을 통해 이해력을 높여 주며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한발 더 나아가 사고를 넓히도록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무엇보다 삼촌과 조카의 친근한 대화를 통해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을 활용했다. 책 속의 주제들을 이용해 실제로 친구들과 자신의 생각을 나눠 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다.

저자 소개

하승우
살면서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기지, 하며 불만을 많이 가졌습니다. 노력을 하지 않는 것도 아닌데, 자꾸 재촉을 받으며 살았습니다. 동의하지 않은 무한 경쟁의 룰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조금 더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한지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후 연구소에서 일하며 어떻게 사는 게 나와 우리에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탈성장 쫌 아는 10대》, 《선거 쫌 아는 10대》, 《시민불복종 쫌 아는 10대》, 《최저임금 쫌 아는 10대》, 《신분피라미드사회》, 《정치의 약속》 등 여러 권의 책을 썼습니다.

그림 : 방상호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오랫동안 책을 기획하고 그림을 그리고 디자인을 했습니다. 상상하고 그리고 만들고 디자인하고 책 읽고 글 쓰고 운동하면서 어제와는 또 다른 하루를 만들려고 합니다.《부동산 쫌 아는 10대》, 《나다움 쫌 아는 10대》, 《신소재 쫌 아는 10대》, 《탈성장 쫌 아는 10대》, 《최저임금 쫌 아는 10대》, 《사라진 민주주의를 찾아라》, 《싸우는 인문학》 등 여러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단행본 외에도 다양한 매체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_ 무엇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까?

1장. 공정, 왜 지금 문제인가?
왜 불공정이 심해졌을까?
현대판 음서 제도와 불평등의 세대
억울하면 성공해? 끝없는 오디션과 승자독식의 사회

2장. 공정함이란 무엇인가?
공정, 공평, 정의
공정한 경쟁은 가능한가?
차별을 막기 위한 차별은 공정한가?
왜 공정함이 계속 문제인가?

3장.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공정함은 어떤 역할을 할까?
전염병의 시작과 대응은 공정한가?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보상은 공정한가?
정책의 공정함은 누가 판단하나?

4장. 4차 산업 시대, 미래에 필요한 공정함
플랫폼은 모두에게 공정할까?
AI는 정말 공정할까?
불평등은 공정으로 해소될 수 있을까?

5장. 공정함이 채우지 못하는 공백들
공정함이 불평등을 없앨 수 있을까?
공정함이 차별을 없앨 수 있을까?
공정함이 민주주의를 보장할 수 있을까?

6장.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려면
일상의 체크 리스트
사회를 바꿀 정책은?

나가는 글_공정하고 정의로워야 미래가 있다

맨 위로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