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마음 발견의 기술
김종명 불광출판사
17,000
책 소개

코칭(coaching)은 사람들로 하여금 무언가를 이루고자 하는 자신의 마음을 발견하게 하고, 이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 책은 코칭의 원리를 불교의 가르침에 입각하여 깊이 있게 재해석하고, 그렇게 재해석된 코칭이 얼마나 강력한 문제 해결 수단이 될 수 있는지를 명쾌하고 흥미롭게 보여 준다.

모두가 이미 답을 가지고 있다

코칭 행위는 인간에 대한 믿음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 코칭은 모든 사람이 그 자체로 온전하고(holistic), 필요한 해답을 자신의 내부에 가지고 있으며(resourceful), 창의적(creative)이라고 본다.
코칭 행위가 기반하는 인간에 대한 믿음은 불교가 기반하는 인간에 대한 믿음과 그 방향이 같다. 불교는 모든 사람이 불성(佛性), 즉 부처가 될 수 있는 가능성 혹은 성품이 있다고 믿는다. 인간의 마음은 본래 청정해서 부처의 성품을 가지고 있으나,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일시적으로 더러워져 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수행을 통해 더러워져 있는 것들을 닦아 내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믿음을 바탕으로 불교는 깨달음으로 가는 길을 가르치고, 코칭은 사람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것을 돕는다.

불교의 가르침으로 더 깊이 이해한 코칭

코칭은 패러다임(Paradigm), 실천(Practice), 프로세스(Process)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며, 이 차원들 각각은 불교의 근본 가르침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먼저 코칭의 패러다임은 코치가 사람들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말한다. 코치는 사람들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공감해야 하며, 누구나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성품인 ‘탁월성’을 갖추고 있음을 믿고 그 탁월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것은 삼법인(三法印), 즉 제행무상(諸行無常)ㆍ제법무아(諸法無我)ㆍ일체개고(一切皆苦)와 연기법(緣起法)이라는 불교의 근본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고 코칭 행위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코칭의 실천은 코치가 사람들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 즉 기분ㆍ생각ㆍ욕구를 알아주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코칭의 여덟 가지 핵심 역량에 대응하는 불교의 팔정도(八正道)를 실천하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코칭의 프로세스는 코치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목표를 발견하게 하고, 계획을 수립하게 하고, 실제로 목표를 성취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불교의 사성제(四聖諦) 또는 신(信)ㆍ해(解)ㆍ행(行)ㆍ증(證)을 실천하는 것에 해당한다.

‘순간을 함께 춤추는 코칭’은 무아(無我)의 깨달음에서 시작된다

불교에서 말하는 ‘무아(無我)’는 “변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나’라는 것은 없다.”는 뜻이다. 무아의 가르침을 깨닫고 실천할 때 코치는 겸허하고 열린 마음으로 코칭 행위를 하게 된다. 이러한 이상적인 코칭이야말로 고민을 가진 이와 함께하는 모든 순간에 몰입하는 코칭, 즉 고민을 가진 이와 함께 “순간을 춤추는 코칭”이다.
코칭 행위는 사람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시키는 것을 도움으로써 그들을 이롭게 한다. 동시에 코칭 행위는 팔정도에 따라 코치의 마음을 수양시킴으로써 코치를 이롭게 한다. 이런 점에서 코칭의 정신은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보살 정신과 같다. 코칭의 원리를 온전히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은 일상의 삶 속에서 수행하고, 그 수행을 통해 얻은 깨달음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다.

■ 책을 읽어 본 사람들의 소감

재미있게 읽었다. 불교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생긴다. 코칭의 핵심을 이해하기 쉽게 스토리를 통해 설명한 것이 좋았다. 스토리와 사례에서 재미와 해학, 감동이 느껴진다. 멋지다.
- 최선영 (전문코치. PCC)

참으로 요상한 책이다. 어렸을 때 읽은 탈무드같이 쉽고 재미있으면서 불교에 대한 찐한 깨달음이 있고, 코칭의 철학이 멋드러지게 구조화된 느낌이다.
- 정지현 (광운대학교 코칭심리학과 박사과정, PCC)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글이 마음에 큰 위안이 된다. 코칭의 철학과 코칭 행위에 대한 근원을 불교의 가르침에 찾을 수 있었다. 코칭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이 깊고 광활했으며, 신선하게 다가왔다.
- 신민철 (경영학 박사, 경희대 겸임교수, PCC)

코칭이 부처님의 말씀에 이렇게 잘 연결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에센스들로만 구성된 짜임새 있는 내용이 조화롭게 펼쳐져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맑아지고, 의식이 크게 확장되는 느낌이다. 보석같은 지혜들이다. 책을 다 읽으니, 머릿속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란 말이 떠올랐다.
- 조남철 (인라이드코칭 연구소 대표, PCC)

저자 소개

김종명
국제공인 마스터코치(MCC). 부산대학교 경제학과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과정을 졸업한 후,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연구위원, 닉스 사장, 한국리더십센터 교수를 역임했으며, 삼성전자ㆍ현대자동차ㆍSK텔레콤 등 대기업에서 코칭을 했다. 현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 교수, 코칭경영원 파트너 코치로 일하고 있다. 저서에 『코칭방정식』(공저), 『리더, 자기 생각에 속지마라』, 『마스터코치의 코칭 레시피』(공저), 『그룹코칭』(공저) 등 다수가 있다.

목차

추천의 글
- 불교와 코칭, 이토록 완벽한 합일이라니!

들어가는 글
- 순간을 함께 춤추라

제1장. 누구나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불교와 코칭의 목적
코칭이란 무엇인가?
누구나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제2장. 코칭의 패러다임

코칭의 구조
존중, 수리 수리 마하수리
이해, 평상심이 도다
공감, 무아의 지혜
탁월성, 고객의 성품이다

제3장. 코칭은 탁월한 마음을 발견하는 것이다

탁월한 마음이란 무엇인가?
마음 알아주기는 수행이다
마음을 알아주면 마음을 얻는다

제4장. 코칭의 프로세스

사성제와 GROW 모델
GROW 모델을 활용한 코칭 대화
깨달음의 프로세스, 신ㆍ해ㆍ행ㆍ증
DSA 프로세스
신ㆍ해ㆍ행ㆍ증과 DSA 프로세스의 비교
DSA 프로세스 대화

제5장. 코칭 핵심 역량과 팔정도

코칭 핵심 역량과 팔정도
윤리적 실행을 보여 준다, 정명(正命)
코칭 마인드 셋을 체화한다, 정정진(正精進)
합의를 도출하고 유지한다, 정견(正見)
신뢰와 안전감을 조성한다, 정사유(正思惟)
프레즌스를 유지한다, 정념(正念)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정정(正定)
알아차림을 불러일으킨다, 정어(正語)
고객의 성장을 촉진한다, 정업(正業)

제6장. 3P 코칭모델과 불교 교리 비교

코칭의 패러다임과 불교의 패러다임
코칭의 실천과 불교의 수행
코칭의 프로세스와 불교의 교리 구조

부록. DSA 코칭 대화 사례

코칭 대화 1 -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는 방법
코칭 대화 2 - 자신감을 회복하는 방법
코칭 대화 3 - 인간관계를 잘하는 방법
코칭 대화 4 - 믿고 따를 수 있는 사람 되기

나가는 글
-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맨 위로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