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2023 한국경제 대전망
류덕현,박규호,경제추격연구소,송홍선,조성재,지만수 21세기북스
19,800
책 소개

★★★ 이종화 한국경제학회 회장,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 강력 추천 ★★★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3高시대’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대한민국 최고 경제전문가 26인이 뭉쳤다!

2022년 대한민국은 엔데믹을 외치고 희망찬 회복 경제를 기대했지만, 실상은 코로나 시기보다 더 힘든 경제침체의 경보음이 울리며, 극심한 진통을 겪고 있다. 코로나 대응 정책의 후유증으로 인해 40년 만에 찾아온 초인플레이션과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세계경제를 더욱 얼어붙게 만들었다. 고환율·고물가·고금리·저성장 복합위기로 어지러운 국내외 상황 속에서 우리는 다가올 더 추운 경제 한파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최고 경제전문가 26인의 냉철하고 명징한 미래 인사이트로 일상의 불안감은 낮추고 위기를 극복의 힘을 비축함으로써 회복 탄력성을 길러보자.

미국 진영과 중국 진영으로 분열된 천하양분 시대
: 갈라진 세상이 가져올 새로운 경제 질서
2023년 한국경제는 에너지, 지정학, 경제, 금융 등 여러 차원의 위기가 상호적으로 증폭 전개되는 다층적 ‘복합위기’에 대한 대응이 절실할 것으로 예상된다. 거세지는 미・중 통상마찰과 기술패권 속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충격과 지정학적 대지진은 세계화의 쇠퇴에 불을 지폈다. 저자들은 현재 세계경제 환경을 ‘천하양분’의 키워드로 요약하며, 미국과 중국 두 나라의 양강체제로 ‘갈라진 세상’, 대분열의 시대가 지속될 것이라 전망했다.
하지만 미중 갈등 속에서 한국은 단면적·이분법적 시각을 벗어나 전환적인 기회로 바꾸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양자택일이 아닌 ‘미국 없는 중국 시장, 중국 없는 미국 시장’ 속에 복합적이고 입체적 접근을 시도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큰 두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양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유리한 조건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는 뜻이다.

복합전환기의 윤석열 정부의 과제
: 시험대 위에 오른 윤석열 정부 국민통합의 리더십 발휘 요구
윤석열 정부는 2022년 취임 직후 저성장 극복과 성장·복지의 선순환을 목표로 중장기적 체질 강화를 위해 교육, 노동, 연금 3대 개혁과제를 제시했다. 여기에 에너지 전환과 경제 안보까지 더하여 현안 하나하나가 중요한 이슈들인 만큼 구체적 내용을 제시하고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지만, 이 어려운 과제들을 물가, 성장, 환율이 모두 불안한 상황 속에서 헤쳐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험난한 여정이 예상된다.
그렇기에 윤석열 정부는 복합전환기의 구조적 전환 과제들을 근본적이고 개방적인 논의를 통해 사회의 공감대를 이끌고, 이해관계자와 정치권을 설득하는 중요한 역량이 요구되며, 어지러운 국제정세 속에 어느 때보다 정치적 리더십과 외교 역량 강화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2023년 교차점에 선 한국 산업과 기업

전 세계적 경기 둔화와 가열된 패권 경쟁 속에서 한국 산업과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고 나아갈 방향성을 풀어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중국과의 경쟁력에 이목이 쏠리고 있는 반도체와 2차 전지의 전망과, 피할 수 없는 경제 전반의 디지털 전환의 과제, 세계로 뻗어나가는 K-콘텐츠의 성장에 위협이 될 OTT 산업의 변동,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이끌어갈 경제 주체인 스타트업의 현주소 등 주목할만한 산업 이슈들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전환기에 서 있는 우리 산업과 기업들에 대한 전문가의 깊이 있는 분석은 각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맥락 빠르게 이해하고 성장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연일 보도되는 암울한 경제 전망에 《2023 한국경제 대전망》의 저자들은 2023년을 준비하면서 위기의 정점은 반드시 오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냉정과 용기라고 전한다. 냉정한 판단력과 대담한 용기를 가져야만 현재 상황을 전화위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더불어 기회의 신호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경제를 꿰뚫어 보는 힘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전문가들이 짚어낸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다 보면, 현재 우리 사회와 국내외 경제를 폭넓게 바라보는 시야가 생겨 불확실성의 시대에도 길을 잃지 않고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글) 류덕현

경제/금융/기업인
현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교수이자 경제추격연구소 부소장이다. 동 대학교 교무처장을 역임했으며 국민경제자문회의 거시경제분과위원으로 활동했다. 미국 라이스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한국조세연구원(KIPF)의 전문연구위원 및 세수추계팀장을 역임했다. 2012년 한국재정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재정정책 및 시계열 응용 계량경제학 연구를 주로 하고 있다.

저자(글) 박규호

경제/금융/기업인
현 한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이다.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한국기업의 혁신실태와 한국기업에 적합한 혁신방식을 고민하면서, 최근에는 탈추격과 서비스혁신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저자(글) 경제추격연구소

www.catch-up.org
2008년 5월 사단법인으로 설립된 경제추격연구소는 이근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를 중심으로 한 50여 명의 경제 전문가 네트워크이다. 세계 각국의 경제 성과를 비교하는 지표인 경제추격지수를 매년 발표하고 있으며, 국민경제 및 기업의 성장에 관한 연구, 그중에서도 후발국 및 후발기업이 선진국 및 선진국 기업을 추격 및 추월하는 현상과 관련된 여러 경제문제 및 이슈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국내외에 보급함으로써 인류 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한국의 성공적 경제추격 경험을 이론화하고 쉽게 정리하여 전파하고자 한다.

저자(글) 송홍선

정치/사회단체기관인
현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자산운용, 연금제도, ESG를 연구하고 있다. 예금보험공사와 쌍용경제연구원에 근무했으며 기재부 기금운용평가단,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매각소위원, 공정위 경쟁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국민연금 리스크관리위원, 국토교통부 공공기관혁신TF 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글) 조성재

정치/사회단체기관인
현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자 등재학술지인 《노동정책연구》의 편집위원장이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한국산업노동학회 회장, 공무직발전협의회 의장,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 등의 직책을 수행 중이다. 대통령비서실 고용노동비서관, 노사정위원회(현 경사노위) 공익위원, 중국 중산대 객원교수 등의 경력을 갖고 있으며, 노사관계 및 노동시장과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지배구조, 기술혁신, 산업정책, 글로벌 생산네트워크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해왔다.

저자(글) 지만수

경제학자
현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자 금융지정학센터장이며, 경제추격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고 중국경제, 한중 경제관계, 미중 갈등 등을 연구해왔다. LG경제연구원, 대외경제경책연구원, 동아대학교, 대통령 비서실 등에서 근무했으며 국민경제자문회의 대외경제분과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감수 이근

경제학자
현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석좌교수이다. 그 외 경제추격연구소 이사장 한국경제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버클리)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국제슘페터학회장(ISS), UN본부 개발정책위원,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장, 세계경제포럼(WEF) Council 멤버 등을 역임했다. 비서구권 대학 소속 교수로는 최초로 슘페터(Schumpeter)상을 수상했다. 기술혁신 분야 최고 학술지인 《리서치 폴리시(Research Policy)》의 공동편집장이다.

목차

프롤로그 대분열 시대의 천하양분(天下兩分), 복합위기의 정점

1장 인플레이션 시대의 자산 시장
INTRO 여전히 험난한 2023년 자산 시장
01 40년만에 찾아온 인플레이션
02 주식, 고금리 스트레스
03 악몽에서 깨어나는 채권 시장
04 냉각기 들어선 부동산 시장
05 가상자산, 메타버스로 밸류업

2장 미중 갈등 속 국내외 경제 전망
INTRO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경제환경,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가
01 2023년 한국의 거시경제 전망
02 부활한 매파 연준, 긴축행보는 계속될 것인가
03 신냉전과 에너지 시장의 뉴 노멀
04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한국의 선택
05 중국 시진핑 3기의 전략과 시대적 과제,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3장 경제 구조 개혁과 정책 과제
INTRO 복합전환기의 경제정책과 정치
01 교육생애주기의 재조정에 초점을 둔 교육개혁
02 멀고도 험한 노동개혁의 길
03 연금개혁, 이번 정부는 어떻게 할까
04 탄소중립과 전력 시장 규제 개선
05 경제안보 3대 리스크에 대한 전략적 대응 필요

4장 2023년 교차점에 선 산업과 기업
INTRO 혼돈과 전환의 교차점에서 우리 산업과 기업은 어디로
01 반도체, 전쟁은 계속된다
02 2차 전지 시장의 약진은 2023년에도 지속될 것인가
03 시장 포화를 맞이한 OTT, 한국 콘텐츠에 위기인가 기회인가
04 디지털 전환의 현주소와 과제
05 스타트업의 의미와 현황
06 글로벌 플랫폼에 대한 취약성

에필로그 경제추격 지수로 본 세계경제와 한국경제
저자 소개

맨 위로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