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타인의 마음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샘터(샘터사)
18,000
책 소개

모두의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타인을 이해하고 나를 되돌아볼 시간이 필요하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다. 그런데 가족, 친구, 동료 등 주어진 환경에서 나와 다른 사람과 아무런 갈등 없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나와 맞는 사람보다 오히려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많고, ‘저 사람 왜 저럴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 많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을 만났을 때 우리는 대부분 관계의 어려움을 느낀다. 물론 처음에는 그 사람을 원망하고 미워해 보기도 하고 관계를 개선하려고 노력하지만, 그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타인으로부터 상처받지 않고 행복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

이에 저자는 먼저 나를 돌아봐야 한다고 말한다. 쉽게 말해 남을 평가하기 전에 내가 혹시 누군가에게 그러한 사람이 아닌지 스스로 한번 생각해 보라는 것이다. 가령 늘 밝고 모든 게 ‘다 괜찮다’고 하는 사람이 옆에 있다면 “그 사람은 늘 괜찮은 척하잖아”라고 넘겨짚기보다는 내가 상대의 감정을 너무 가볍게 여기진 않았는지 한번 되돌아봐야 한다. 그 사람이 뭔가 어렵고 힘든 티를 내거나 슬픈 감정을 표현했을 때 내가 부정적인 반응을 했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그다음 해야 할 것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연습이다. 사람은 저마다 다르다. 하지만 다르기에 사람이기도 하다. 다름을 인정하지 않고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조차 하지 않는다면, 타인과 나 모두의 힘든 시간은 지속될 것이고, 그럴수록 생존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우리가 타인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다.

“비록 내게 힘듦을 안겨 주는 타인일지라도 그들을 이해하고, 나에게도 있을지 모르는 그런 측면들을 잘 다스려 모두의 생존력을 함께 높여 가야 하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이 사회에는 아직도 희망과 살아 볼 가치들이 너무나도 많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_프롤로그 중에서

관계 속에서 크고 작은 문제를 마주하며 느끼는 여러 감정은 비단 특정 사람만이 겪는 어려움이 아닐 것이다. 그렇기에 함께 해결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심리학에서 ‘진정성’은 나의 솔직한 모습을 드러내서 나도 편해지고 상대방도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은 쉬운 게 아니다. 그러나 상대방을 ‘진정성’ 있게 대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면 상대가 새로 만난 사람이든 오래 알고 지낸 사람이든 반드시 좋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글) : 김경일
인지심리학자

고려대학교 심리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심리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지심리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아트 마크먼(Art Markman) 교수의 지도하에 인간의 판단, 의사 결정, 문제 해결 그리고 창의성에 관해 연구했다. 아주대학교 창의력연구센터장을 지낸 바 있으며, 현재는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게임문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대학과 여러 교육 기관, 기업에서 왕성하게 강연하고 있으며 〈어쩌다 어른〉 〈세바시〉 〈요즘 책방 : 책 읽어드립니다〉 등 지상파와 유튜브를 넘나들며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지은 책으로는 《김경일의 지혜로운 인간생활》 《심리 읽어드립니다》 《이그노벨상 읽어드립니다》(공저) 《적정한 삶》 《창의성이 없는 게 아니라 꺼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십 대를 위한 공부 사전》 《어쩌면 우리가 거꾸로 해왔던 것들》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혁신의 도구》 등이 있다.


저자(글) : 사피엔스 스튜디오
어려운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지식을 삶의 지혜로 바꾸는 콘텐츠!

tvN 〈책 읽어드립니다〉 〈어쩌다 어른〉의 제작팀과 국내외 각 분야의 전문 강연자가 함께하는 CJ ENM의 디지털 지식 플랫폼 〈사피엔스 스튜디오〉.
‘○○ 읽어드립니다’를 기본 콘셉트로 심리, 역사, 과학, 경제 등 다양한 전문 지식 분야로 확장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오픈형 지식 큐레이팅 채널.

목차

프롤로그


1장 나를 시험에 들게 하는 그 사람, 왜 그럴까요
누군가를 조종하는 사람의 심리
늘 밝은 얼굴 뒤에 감춰진 것
입만 열면 남과 비교하는 사람이 옆에 있다면
왜 SNS는 하면서 내 연락에는 답을 안 할까
나를 기운 빠지게 하는 비관적인 사람의 심리
한눈파는 바람둥이 구별법
상습 지각러를 대하는 자세


2장 웬만해선 알 수 없는 타인의 마음에 대하여
나르시시스트를 피해야 하는 이유
공감 능력이 없으면 소시오패스일까
익명의 살인자, 악플러에게만 있는 것
무기력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
자기 말만 모두 맞는다는 사람의 심리
틈만 나면 남 욕을 하는 사람 대하는 법
칭찬 자린고비들을 위한 조언


3장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연습
집착하는 사람에겐 이유가 있다
우리는 왜 MBTI에 집착할까
낯선 사람과의 만남이 두렵다면
짜증 많은 상사의 먹잇감이 되지 않는 법
‘라떼’를 그리워하는 사람의 심리
끼리끼리 놀았을 때 생기는 위험
은근히 무시하는 사람 상대하는 법


부록 | Q&A

맨 위로
매일경제